티스토리 뷰

수영은 독특하고 시큼한 맛으로 잘 알려진 녹색 잎이 많은 허브입니다. 전 세계 많은 요리의 필수 재료이며 수세기 동안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수영은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다양한 잠재적 건강 효능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수영의 다양한 효능과 함께 수영으로 요리하는 몇 가지 방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영의 건강 효능

수영은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허브입니다.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수영은 시력보호와 피부에 좋은 비타민 A가 풍부하고 뼈 건강, 심장 건강 등에 중요한 칼슘, 칼륨, 마그네슘을 비롯한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영의 가장 흥미로운 효능은 항염증효과입니다. 수영에는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만성 염증은 관절염, 심장병, 암을 비롯한 다양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으므로 식단에 수영과 같은 항염증 식품을 더 많이 추가하는 것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이뇨제, 기분전환 그리고 하열제로 쓰이고, 외용으로는 입안이 헐었을 때 수영을 사용합니다. 옥살산이 풍부하여 신장병 환자나 통풍 환자는 결석의 위험이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아야 합니다.

수영을 이용한 요리

시큼하고 약간 신맛이 나는 수영은 주방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프와 소스에 자주 사용되지만 샐러드, 볶음 요리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영 수프는 많은 동유럽 국가의 고전적인 요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영, 감자, 양파, 국물을 섞어 만듭니다. 그 결과 봄철에 딱 맞는 톡 쏘는 상큼한 수프가 탄생합니다. 많은 양의 수영을 활용할 방법을 찾고 있다면 수영 페스토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냄비에 수영, 마늘, 잣, 올리브 오일, 파마산 치즈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저어주면 됩니다. 수영 페스토는 샌드위치에 스프레드로 바르거나 파스타 소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영의 시큼한 맛은 샐러드에 잘 어울립니다. 수영을 시금치, 양상추와 같은 다른 채소와 섞은 다음 견과류, 치즈, 간단한 비네그레트를 추가하여 먹으로 맛이 좋습니다.
수영은 대부분의 식료품점이나 농산물 직판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합니다. 수영을 구입할 때는 밝은 녹색의 선명한 잎이 있는 것을 선택하고 시들거나 변색된 잎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은 비교적 빨리 시들고 맛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대량으로 구입하는 경우 빨리 사용해야 합니다. 수영을 준비하려면 잎을 깨끗이 씻고 질긴 줄기를 제거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생으로 샐러드에 넣거나 살짝 볶아서 반찬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레시피에 수영을 사용하는 경우, 밝고 톡 쏘는 풍미를 유지하려면 요리 과정의 마지막에 수영을 넣어야 합니다.

수영의 특징

이집트인들은 BC 3000년 경 이집트에 기록에 수영이 있을 정도로 식용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습니다. 그 후 로마와 그리스에서 이용하였고, 영국은 1217년 기록에 수영을 이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영명인 ‘sorrel’은 고대 프랑스어인 ‘surrele’에서 유래되었는데 sur은 신맛을 뜻합니다. 중세시대 이후 프랑스와 영국에서는 수영을 식용뿐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이용하였습니다.
수영에는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풍미와 요리 용도가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몇 가지 품종입니다. ‘French sorrel’은 가장 흔한 종류의 수영으로, 가까운 식료품점에서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품종입니다. 톡 쏘는 레몬 향이 나며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eep sorrel’은 ‘French sorrel’보다 약간 더 쌉쌀한 맛이 납니다. 허브 차와 팅크에 자주 사용되며 샐러드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Garden sorrel’은 샐러드 및 기타 생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더 순한 품종의 수영입니다. ‘French sorrel’보다 톡 쏘는 맛이 덜하며 수영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