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꿀풀과 식물로 여러해살이풀인 레몬밤은 학명이 Melissa officinalis로 레몬향이 나는 허브식물입니다. 레몬밤의 잎은 강하고 기분 좋은 레몬 향을 가지고 있고 종종 요리, 차, 그리고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레몬밤의 특징과 역사, 사용법, 재배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몬밤의 역사

레몬밤은 근동지역이 원산지인 허브이지만 수천 년 전부터 지중해애서 재배하고 있어 지중해 원산으로 보고되기도 합니다. 중동 지방과 그리스에서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었고 성경에도 기록되어 있는 식물로 중세 시대 유럽 교회의 정원에서 중요한 약용식물로 재배되었으나,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키는 100cm까지 자라고 폭은 60cm 정도로 자라는데, 잎은 타원형이고 깊게 파인 톱니 모양이며 밝은 녹색과 강한 레몬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몬밤은 여름에 흰색 또는 노란색의 작은 꽃이 펴서 벌과 나비를 유혹합니다. 학명 "Melissa"라는 이름은 "꿀벌"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왔는데, 이 식물이 달콤한 꿀로 벌들을 유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레몬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까지 거슬러 올라가 전통 의학에서 사용된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음과 몸에 진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신경 질환, 소화기 질환, 그리고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데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중세 시대에 레몬밤은 강장제, 밤, 그리고 연고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공기를 상쾌하게 하고 곤충들을 쫓아내는 방향제로도 사용되었습니다. 현대에도 레몬밤은 여전히 요리와 약용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이용방법

레몬밤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허브입니다. 레몬밤은 섬세한 레몬 맛이 있어 많은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잎은 잘게 썰어서 샐러드, 수프, 소스, 그리고 양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기가 좋아 생선, 닭고기, 그리고 돼지고기 요리에 맛을 내고 기름과 식초에 넣어 사용하거나 케이크, 쿠키, 그리고 빵과 같은 구운 제품에 재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레몬밤을 주된 사용처 가운데 하나는 차로 음용하는 것입니다. 레몬밤 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신선한 잎 한 움큼을 뜨거운 물에 5-10분 동안 담그기만 하면 됩니다. 차는 꿀이나 설탕으로 달이거나 담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레몬밤은 심신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인기 있는 허브입니다. 항바이러스 특성 또한 가지고 있다고 하며 감기와 다른 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레몬밤은 약용으로 팅크, 캡슐, 또는 차로 복용될 수 있습니다. 종종 카모마일과 발레리안과 같은 다른 진정효능을 가지 허브와 함께 음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레몬밤 에센셜오일은 종종 진정 및 상승 작용을 위해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됩니다. 진정 효과를 위해 디퓨저에 첨가하거나 캐리어오일을 베이스로 희석하여 피부에 도포할 수 있습니다.

재배 방법

레몬밤은 물이 잘 빠지고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라는 재배하기 쉬운 허브로 씨앗을 심어 기르거나 시중에 생체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씨앗을 심는 경우 이른 봄에 실내에 씨를 뿌리고 서리의 위험이 지나면 밖으로 옮겨 심습니다. 레몬밤은 정원 소재로도 충분히 활용가능합니다. 레몬밤은 유기물이 풍부한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호합니다. 정기적으로 물을 주어야 하지만 식물은 뿌리가 썩기 쉬우므로 물을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손으로 토양을 만져보았을 때 물기가 없어 마르면 물을 줍니다. 레몬밤은 그늘보다는 양지를 선호합니다. 반그늘에서도 자랄 수 있지만 도장하거나 잎이 조금만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토양과 관수만 신경 써주면 별다른 손이 가지 않습니다. 잎을 많이 나게 하려면 줄기를 정기적으로 꺾어주면 됩니다. 씨앗이 쉽게 발아하므로 밀식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원하지 않는 식물을 솎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확은 성장이 어느 정도 되면 계속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토양 윗부분부터 잘라서 수확할 수 있고 생체로 이용하거나 건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